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대한민국을 대표할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중소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31일 까지「2020년 국가대표 중소기업 BRAND K 제품」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BRAND K‘는 기술과 품질은 뛰어나나, 인지도가 낮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기부가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해 이미지 제고는 물론, 매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대한민국 국가대표 공동브랜드이다.
중기부는 2019년부터 ’BRAND K' 지원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39개 기업(제품)을 선정했으며, 지난 9월에는 문재인 대통령, 박영선 장관, 축구선수 박지성, K-POP 가수 등 주요 인사들이 참여한 『BRAND K 런칭쇼』를 태국 방콕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처럼, ’BRAND K'의 성공적 출발에 힘입어 중기부는 내년에 더 많은 우수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2020년 국가대표 중소기업 BRAND K 제품」을 다음과 같이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선정공고를 통해 약 6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며, 신청은 제조 중소기업 또는 단체 중 소비재(생활, 주방, 뷰티, 식품, 조명기구, 전자기기, 기타 등)를 생산하는 국내 기업만 가능하다.
이번 달 31일까지 공개모집이 완료되면 ①적격심사, ②서면평가, ③품평회 총 3단계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된다.
특히, 서면평가 및 품평회는 브랜드, 제품·품질, 마케팅 전문가와 유통 채널 MD 등 분야별로 다양한 외부 전문가로 평가위원단을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업체(약 60개 내외)는 ‘BRAND K’ 로고 상표를 부착 및 활용할 수 있는 사용 권한이 2년* 동안 지원된다.
또한, 국내·외 전시회 또는 각종 프로모션 행사 등에 설치 예정인 「BRAND K 공동관」에 제품을 전시할 기회가 주어지며, 중소기업제품 전용 정책매장(아임쇼핑) 입점 신청 시 우대 혜택도 제공된다.
추가로,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자체 홍보 채널인 아임스타즈, 공영홈쇼핑과 아리랑 TV, 카카오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홍보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2020년 국가대표 중소기업 BRAND K 제품」 신청·접수는 12월 11일부터 31일까지 중소기업유통센터 아임스타즈 홈페이지(www.imstars.or.kr)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모집공고, 자세한 내용은 아임스타즈 홈페이지 외에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makers.kakao.com)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사업 1팀(02-6678-9346, 9357)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선정 업체 중 최고의 BRAND K 제품 「TOP 5」를 국민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대국민 온라인 투표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투표는 ‘카카오 메이커스’를 통해 이뤄지고, 득표 상위 5개 제품은 내년에 방영될 ‘공중파 오디션(미정)’에 출연해 경연을 벌이게 된다.
‘공중파 오디션’은 아이디어·디자인·품질의 3박자를 고루 갖춘 제품 중 최고의 ‘No.1’ 제품을 찾는 공개 오디션 방식으로 진행되며, 전문 심사단(연예인 패널, 마케팅 및 브랜드 전문가 등)과 국민 방청단 100명의 투표로 현장에서 뽑을 예정이다. 내년 3월 방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기부 원영준 성장지원정책관은 “품질이 우수하고, 기술력이 뛰어 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히고,
“중기부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전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후속 지원과 관리에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 이며, 대국민 온라인 투표, 공중파 오디션 등을 통해 국민들과 함께 만드는 BRAND K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