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안경애)은 10일, 대회의실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교육과정 진로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고려한 올바른 진로·진학 교육 방향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강을 진행한 경희대학교 임진택 수석입학사정관은 대학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학생의 과목 선택과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해 강의하였다. 학력 인구 감소, 고교학점제 도입, 대입제도 변화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독창성과 잠재력을 계발하며,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교육부와 교육청, 그리고 대학과 고등학교, 학부모가 함께 고민해야한다고 이야기 했다.
교육과정 진로특강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평소 대입제도의 변화, 고교학점제의 도입 등에 대해 궁금한 점도 많고, 걱정도 되었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의 적성,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기존의 줄세우기식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대입제도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경애 교육장은 “늦은 시간에 열린 특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님들이 함께하신 것을 보며, 우리 교육에 대한 학부모님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지도를 강화하여,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꿈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