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등학생 최초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현장학습 중인 대구소프트웨어고등학교(교장 안병규)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학생들은 12월 4일(수) 실리콘밸리 KOTRA에서 샌프란시스코 한국교육원 우창숙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샌프란시스코 박준용 총영사의 특강을 듣고 대담시간을 가졌다.
이날 특강에서 박 총영사는 곧 사회로 진출하게 되는 파견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한 일, 주어진 일을 반드시 해 내겠다는 강한 의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도 필요하지만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가지는 것의 필요성에대해 조언했다.
이어서 진행된 대담에서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현장학습 소감,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이 활발한 이유, 실리콘밸리에서의 생활,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Start-up)의 직장 문화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했다.
특강을 들은 학생들은 “원하는 바를 이루기기 위해서는 의지를 가지고 자신과의 싸움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가슴에 와 닿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며 “적극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고 자신의 생각을 시기적절하게 적극적으로 전달해야 하겠다는 것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