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산유치원(원장 최옥희)에서는 12월 5일(목) 한해를 마무리하는 겨울을 맞이하여 다문화 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원교육청이 주체하여 “두근두근 설레이는 우리아이 첫등교” 라는 주제로 2019 다(多) 어울림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매산유치원은 2017년부터 다문화 유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현재는 전체유아의 34%를 차지하고 있어 2018학년도는 경기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지정받아 다양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2019학년도는 수원시 유치원 다문화 프로그램 사업에 공모되어 다문화 교육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동안 다문화 교육 내용은 우선 다문화 유아의 역량기르기를 위해 언어교육지원으로 누리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다문화 유아들의 통합언어교육을 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역량강화로 다문화 전문성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년 4회 이상 실시와 함께 다문화 교육을 위한 환경조성으로 도서, 교재, 교구 등을 구입하였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오늘 다문화 학부모대상 연수는 전직 초등학교 교장 류혜숙 강사님의 강연으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학교생활에 필요한 안내를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 용어정리(입학관련, 생활지도)와 다문화가정이 다양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센터와 진흥원등도 있다는 정보도 알려 주셨다.
다문화 교육에 참석했던 학부모는 환한 얼굴로 “유익한 연수였다며 여러 가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다문화 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점차 다문화 친구들이 서로 틀린 것이 아닌, 다름을 알고 서로가 함께 다문화의 다양성, 존중, 함께 어울려 나가야 함을 알고 어울리게 되었다.
최옥희 원장은 “ 유아와 교사들을 위해서는 다문화교육과 연수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수원교육청이 주최하여 학부모 연수를 해주어 감사하다고 하였다. 우리 교육공동체 모두는 다양하게 지원할 수 있는 방법과 정보를 찾아 다문화 가정이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라고 하며 모두가 행복한 유치원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