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교육지원청, 교사의 행복으로 여는 학교문화 만들기

교사 대상 특강 시리즈 실시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형수)은 11월 20일(수), 11일 27일(수), 12월 3일(화) 3일간에 걸쳐 ‘교사의 행복으로 여는 학교문화 만들기’ 특강 시리즈를 진행했다.

파주를 포함한 경기서북부 초.중.고 교사 130여명이 참석하여 교사와 학생이 행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를 가졌다.

파주 지혜의 숲에서 진행된 첫 특강에서 사회학자 엄기호 교수는 학생의 무기력을 이기는 힘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존중과 존엄으로부터 시작되며, 대체불가능한 존재로서 존중감을 가지고 서로를 대할 때 학교는 설렘과 생명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특강을 진행한 임곡중 연현정 교사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녹아든 수업을 통해서 학생의 배움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배움의 본질에 대해 돌아보고 교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마지막 특강에서 석우중 유선미 교사는 혁신학교에서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발성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력적 교사문화가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학생이 배움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는지를 보여 주었다.

특강에 참석했던 한 교사는 “무기력한 아이들과 존엄과 존중하는 관계를 맺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을 내일 바로 던져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파주교육지원청 이형수교육장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하여 고군분투하시는 선생님들이 본 특강들을 통해 교육의 본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연대함으로써, 교사 자신의 내면을 살피고 행복한 교사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UA-151182297-1"></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151182297-1');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