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성수초등학교(교장 김현자)는 ‘우리는 과학짱’ 환경과학동아리가 제15기 푸른하늘지킴이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푸른하늘지킴이는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수도권내 초·중학교동아리를 선정하여 대기환경 관련 이론 및 체험학습, 홍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발표대회는 올해 3월부터 활동한 푸른하늘지킴이 50개 학교 중 예선을 거쳐 우수 활동 학교로 선정된 11개교가 참여했다.
‘우리는 과학짱’ 환경과학동아리는 환경관련 탐구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교내외 대기환경오염 예방활동을 위해 황사와 미세먼지 탐구, 맑은 실내공기질 만들기, 우리 동네 시정거리 관찰, 우리 동네 미세먼지 지도 제작, 탄소 제로 도전, 우리학교 기상 캐스터, 교내외 대기 환경 홍보 캠페인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왔다.
또한, 이외 동아리 운영을 통해 과학싹 큰잔치 및 경기과학축전에 참가하여 관련 부스를 운영하였고, 2019 성남시 환경교육 한마당 청소년 환경활동 실천 발표대회에 참가하여 대기 환경 탐구 활동에 대한 발표를 하여 초등부 최고상인 성남시장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게 되었다.
‘우리는 과학짱’ 환경과학동아리 학생대표 윤예림 학생은 “1년 동안 푸른하늘지킴이 활동을 하면서 대기 환경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예방을 위해 실험 활동과 홍보 활동으로 뿌듯한 한 해를 보냈으며, 동아리 학생들 모두 대기오염 예방 전문가가 되어 열심히 활동하였다.”고 말했다.
이동문 지도교사는 "일년 동안 환경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한 여러 가지 활동들이 좋은 결실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러웠다"며 앞으로도 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하였다.
성수초 김현자 교장은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대기오염예방을 위한 활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중심의 환경교육으로 푸른하늘지킴이들이 많아져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