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미)은 11월 21일부터 12월 11일까지 매주 1회씩 총 4회에 걸쳐‘지방공무원 공통역량 연수 시리즈’를 실시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1회차 소통역량(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2회차 미래역량(SF영화로 만나는 미래사회), 3회차 보고역량(설득력을 높이는 센스있는 보고), 4회차 인문역량(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세계일주)을 주제로 기획하였다.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각 부서는 물론, 성남 관내 각급 학교 및 기관(유·초·중·고·특수학교·경기성남교육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모든 직렬의 일반직 공무원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강의를 최소 1회 이상 매회 약 200여명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써 지방공무원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보고 및 소통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미래사회에 대한 준비와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각 분야의 전문가인 교수, 영화감독, 베스트셀러 여행작가 등을 강사로 초빙하여 먼 곳으로 찾아 다녀야 들을 수 있는 양질의 강의를 가까이에서 시리즈로 만나볼 수 있게 하였다.
그 첫 시간으로 11월 21일 연수는 지방공무원에게 필수 역량이라 할 수 있는 소통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HMI컨설팅 대표이자 고려대학교 겸임교수인 송진휘 강사가 나섰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지방공무원은 심리학자 Jung의 기본 사상을 바탕으로 간단한 심리검사를 통하여 사람의 4가지 의사소통 유형을 확인하고 동기부여와 갈등관리 등 자기관리 전략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김선미 교육장은 “이번 연수 시리즈가 지방공무원 개개인이 반복되는 행정업무에 안주하지 않고 좀 더 넓은 시야로 교육현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자극이 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