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초등학교(교장 신화용, 이하 문장초)는 11월 14일 여주소방서와 연계하여 「119 소년단 소방안전교육활동」을 실시했다.
여주소방서 재난안전팀팀과 흥천지역대가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훈련위주의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소방차가 도착하여 운동장에서 하늘높이 물대포를 쏘아 올리자 학생들의 입에서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소방안전교육은 매 학기마다 실시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시작했다. 1학기에 이미 훈련을 경험한 학생들은 제법 익숙한 손길로 심폐소생술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심폐소생술 다음으로는 소방차 모형을 종이접기로 만들어보는 활동을 실시했다. 교육보다는 놀이에 가까웠지만 스스로 만든 모형물을 들고 선생님께 자랑하기에 바쁜 아이들의 얼굴에 미소가 번졌다.
소방안전교육의 마지막은 소방관 아저씨의 실제 경험담을 들으며 소화기(연기) 사용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기존에는 학교안전담당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교육이었으나, 오늘은 현직 소방관 아저씨들과 전문 구조대원 분들이 진행하여 더욱 유익하고 전문적인 체험교육이 될 수 있었다.
문장초 아이들은 안전교육이 끝난 후에 소방관 아저씨들이 주신 간식을 함께 나눠먹으며,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도 야무지게 대응할 수 있는 학생이 될 것임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