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달성교육지원청 2019 자유학기제 초등교원 연수 실시


대구광역시달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옥)은 지난 6일 달성군 아젤리아 호텔에서 2019학년도 자유학기제 초등학교 교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내년 중학교 입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담임교사와 교감선생님 110여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중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과 학생활동중심 수업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자유학기제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중학교에서 다년간 자유학기제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임문희 교사와 함께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중심활동 수업모습과 결과물들을 공유하면서 더 나아가 학생들이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자유학기제가 시작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접할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상세한 운영 내용이나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6학년 아이들이 질문을 해도 답변을 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연수에서 현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유학기제 수업을 보면서 설명을 듣고 나니, 학교로 돌아가 중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자유학기제의 취지처럼 아이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달성교육지원청 김영옥 교육장은 “학생들은 자유학기제라 하면 시험이 없는 학년이라 초등학교 때와 다른 점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와 다른 점은 학생 스스로가 선택해야 할 것들이 많아져 자신에게 어떤 과정이 도움이 될지를 고민해야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시간들을 통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가게 되고, 나아가 꿈과 끼를 발견하게 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잘 연계되어 내실있고 안정적인 자유학기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UA-151182297-1"></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151182297-1');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