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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12월 주민등록등초본 전자증명서 서비스 시행 앞두고 사전준비

12일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워크숍 열어

정부가 오는 12월부터 시행 예정인 주민등록표등초본 전자증명서 서비스 도입의 사전 준비에 돌입했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1월 12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금융기관 등 전자증명서 이해관계기관 담당자 100여명이 참여하는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달 29일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모바일 신분증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워크숍은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의 후속조치 가운데 하나로 각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추진현황 공유 ▲전자증명서 제출 민원의 접수.처리 방법 안내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과정에 대한 보안조치 사항 점검 등의 소개와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스마트폰에 저장했다가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 전송돼 보안성이 높다. 정부는 12월 주민등록표등초본을 시작으로 전자증명서를 2020년까지 가족관계증명서 등 100종, 2021년에는 인감증명서 등 300종까지 늘릴 계획이다.

2020년 3월에는 금융생활에 많이 쓰이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등 12종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전자증명서 발급서비스는 디지털로 여는 좋은 세상 만들기를 위한 디지털 정부혁신의 첫걸음”이라며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합심해 전자증명서 발급서비스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준비하자”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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