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목) 오후 3시 걸포초, 김포초, 고창초 3개 학교에서 학년군 교사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학교 간 동반 성장을 위한 ‘연계형 혁신학교’학년군 사례 나눔이 진행됐다.
‘연계형 혁신학교’는 학교와 학교,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혁신교육의 가치를 지역 차원에서 구현하는 혁신학교다. 동일 학교급 내 연계, 학교급 간 연계, 마을 연계의 세 유형이 있다.
이날 진행된 학년군 사례 나눔에서는 ▲2019학년도 김포혁신교육지구,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운영, ▲수영 체험 학습, ▲문화예술교육, ▲학교 행사 등 다양한 교육 활동에 대한 사례 나눔 및 공유가 이루어졌다.
교육과정 사례 공유를 통해 3개 학교 간 연계형 혁신학교에 대한 남은 2년의 비전을 함께 생각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학년군 협의회에 참여한 고창초 김○○교사는 “우리 학교의 내용만 아는 것을 넘어 공유하면 새로운 관점과 시야가 넓어진다며 이런 사례 나눔에 의미가 깊다”고 말하였다.
혁신교육은 정해진 답이 있는 교육이 아니다. 많은 교육구성원들이 함께 더 나은 교육을 고민하고, 소통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점점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 진정으로 학생이 중심이 되는 혁신교육 실현을 위한 김포교육지원청과 김포 혁신학교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