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홍성순)은 11월 6일(수) 대회의실에서 <마을교육공동체 공유공간 발굴단 설명회>를 실시했다.
마을교육공동체 공유공간 발굴단은 지식이 아닌 삶을 배우는 연천교육 확장을 위한 마을교육네트워크 첫 번째 프로젝트로 마을에서 지속 가능한 교육인프라를 구축을 위한 공동체 활동공간을 마련하고 교육공동체 커뮤니티 공간을 형성하기 위해 연천교육지원청에서 지난 10월부터 마을교육공동체 공유공간 발굴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사업취지 및 활동 내용 등을 이해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이번 설명회를 추진하였다.
지역주민, 학부모 등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설명회에 참석하도록 하였으며 이날 사전 신청자 등 30여명이 참석하여 큰 관심을 보였다.
설명회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 공유공간 발굴단 운영 취지 및 활동내용을 연천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공동체팀에서 안내하고 2020년 연천 혁신교육지구 마을배움터 인증 및 마을활동가 양성과정을 연천군 통일평생교육원 평생교육담당팀에서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설명회 이후 발굴단 활동을 희망하는 주민은 이후 한 달동안 마을 내 주민, 학생들의 자치활동이 가능한 공동체 공간을 발굴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연천교육지원청과 연천군에서 함께 추진하는 2020년 연천 혁신교육지구 실천 목표인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간적 기반 형성에 기초하고, 지역 내 공유공간 발굴로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의 시·공간 확장의 실행을 통해 미래교육의 지향원리를 실천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설명회에 참석한 지역주민은“지역 공공기관 내 활용이 저조한 커뮤니티 공간이나 민간이 운영하는 작은도서관 등 지역주민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잘 활용된다면 그 곳에서 다양한 네트워크와 공동체 문화가 형성될 것”이라며 “앞으로 마을에서 배움과 공유를 통해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행복한 교육도시 연천을 만들어 가고 싶다”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