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 안일초등학교(교장 박수자)는 해·찬·솔(햇빛이 가득찬 푸르른 소나무) 축제와 독도의 날을 기념하여 우리 땅 독도를 주제로 각 학년별 독도 교육활동을 진행했다.
안일초등학교는 해·찬·솔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 독도 교육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아는 만큼 관심을 갖고 관심을 갖는 만큼 지킬 수 있다’는 독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을 확산시키고자 해·찬·솔 교육활동 축제 주간에 학년별 독도교육행사를 진행했다.
1~3학년 학생들은 그동안 공부했던 독도를 주제로 OX퀴즈를 풀고 운동장을 비롯한 학교 곳곳에 숨겨놓은 독도퀴즈 쪽지를 찾는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독도가 우리땅임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4~6학년 학생들은 독도교육활동 주간(10월 21~25일)에 각 학급별로 독도 관련 예선문제를 풀어 학급대표 9명을 선정하였다. 31일에는 체육관에서 본선진출자 108명과 응원하는 학생들이 독도의 위치, 역사, 생태까지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독도사랑 골든벨을 울려라’가 진행되었다. 이슬기 선생님의 문제 진행에 따라 108명의 친구들은 파란모자와 번호표를 달고 그 동안 공부했던 독도문제를 열심히 풀며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나갔다.
총 20문항 중 누적 점수로 15문항 이상을 맞추면 결선에 진출하고 최종적으로 독도 골든벨을 울리는 학생 한 명이 뽑혔다. 또한,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사랑 문제를 출제하여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라사랑 학교사랑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뜻깊은 교육활동이 되었다.